본문 바로가기
studing/review

[공부방법리뷰] 한국사능력시험 심화 91점 - 1급 (강의X/베이스O)

by 89K Elisha 2020. 10. 20.
728x90
반응형

공무원 한국사 시험이 여러모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었어요. 역사를 이해 해야 하는데 쓸데없는 부분을 암기시켜서 시험을 풀게 한다고 국회에서 까지 말이 나왔었죠. 

 

그래서 그런가 한국사가 한국사능력시험으로 대체된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준비하는 9급은 아니지만, 7급은 영어시험과 한국사 시험이 대체가 되죠. 

 

혹시 모르는 여러가지 상황을 위해서 저도 한국사 능력시험을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7월에 국가직이 끝나고, 7월 남은 2주 정도 한국사능력시험을 8월 한달은 G-telp를 준비하였고, 둘 다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무래도 공무원 시험을 준비 했다보니, 한국사강의를 쭉 들었었고, 공무원 문제이긴 하지만 기출문제도 이미 많이 푼 상태였어요. 

 

심지어 도끼선생님 암기팁이 아직은 휘발되지 않은 상황이었죠.

 

국사는 이미 정해진 내용이고 기본적인 틀은 별로 바뀌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서 먼저 기출문제 고급 시험지 10회치를 뽑아서 하루에 하나씩 풀었어요. 


 

 

 

제가 본 시험은 3단계에서 2단계로 바뀐 두번째 시험이었기 때문에, 저는 3단계로 나뉘어진 시험중 가장 높은 단계인 고급을 보면서 공부했어요. 

 

객관식 시험은 기출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문제집을 사고 싶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한국사능력시험 홈페이지에 있는 문제집을 뽑아서 공부했어요. 

 

 

 

 

 

 

 

 

문제는 해설이 없고 답만 나와있다는 것이었는데,

 

 

공기출 - 한능검

최근기출 한능검 2021202020192018201720162015201420132012201120102009200820072006200520042003200220012000 전체보기 과목 전체보기...

0gichul.com

 

 

이 문제 '공기출'에 들어가서 해결을 했어요. 공무원 시험을 볼 때 역대 기출문제와 선생님들의 해설을 모아 올려 주시는 사이트여서 공무원 준비 하면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었거든요. 

 

한능검은 아예 따로 카테고리가 되어있어서 찾기도 쉬웠습니다. 

 

그래도 이해가 안간다 하는 부분은 이건 진짜 모르겠다. 하는 부분은

 

 

최태성 선생님의 유투브를 참고했습니다. 

 

한국사 강의도 유투브를 통해 올려주고 계시니, 혹시 한국사의 전반적인 공부부터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 하시면 되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ROf21hq8wSQjVSbxEvNc4A

 

 

 

단계가 3단계 였던 것이 2단계로 바뀌니까, 1급을 위한 커트라인이 높아져서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 

 

원래 고급 중급 초급일 때는 1급 커트라인이 70점이었는데,  기본, 심화로 나뉘니까 커트라인이 80점인거에요. 

 

 

 

 

3단계에서 2단계로 조정이 된 첫 문제, 점수가 좋아서 자신감이 뿜뿜했었다. 

 

 

근데, 고급이긴 하지만 시험을 볼 때 막 78점, 79점 이렇게 70점대가 나오니까 막 미치겠더라구요.  처음에 심화문제를 풀었늘 때 막 90점이 나오고 해서 느꼈던 자신감이 뚝 뚝 떨어지는 느낌;;;;

 

 

 

풀면 풀수록 점수가 내려가는 느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다. 

 

 

그래서 10회치를 다 풀지는 않았지만, 시험까지 일주일 정도 남겨두고,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봉투모의고사 4회분을 사서 풀었어요. 

 

문제의 출처가 정확한게 좋을 것 같아서 저는 시대고시계획에서 나온 [기출이 답이다 봉투모의고사]를 선택해서 풀었습니다.  사실 아무거나 가지고 풀어도 좋아요. 시험 전에 새로운 문제들을 점검하는 용도일 뿐이니까요. 

 

 

4회분을 전부푼건 아니고, 3회분 정도 풀었어요. 다른 시간에는 그동안 푼거 틀린것만 복습하고요. 

 

아무래도 문제 수가 꽤 되다 보니까 틀린것 보는데만도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ㅎ

 

 

틀린 문제나 순서문제에는 암기팁도 적어가면서 복습 하고, 드디어 시험장에 갔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답안지를 제출하고, 중간에 나와도 되는데, 저는 시험지 두번 정도 보고, 답안지도 두번 확인하고 반에서 두번째로 나왔어요. 

 

그냥 답이 딱 딱 보이는 느낌?

 

확실히 문제를 많이 푸는게 도움이 많이 된것 같았고, 하나당 3점이라고 생각해도 80점은 6개 틀려도 된다고 생각하고

 

두번봐도 모르겠는 문제는 과감히 찍고 틀리자! 생각하고 풀었어요

 

시험장에서의 마음가짐도 굉장히 중요한데, 문제를 많이 풀면 문제에 익숙해져서 시험장에서도 마음이 편해요

 

그래서 시험이 끝나고도 별로 걱정하지 않았어요. 집에와서 몇 시간 뒤 답을 맞춰보니, 뭐 잘 봤더라구요 ㅎ 

 

 

 

 

역시 기출문제가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대신 문제를 풀 때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보기 지문을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가며 문제를 풀고, 헷갈리는 문제는 맞췄더라도 표시해서 공부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째든 당분간.. 한 2년간은 한국사에 대해 잊고 지내도 괜찮겠어요. 다시 공무원 기출문제에 올인 하는걸로;;;;

 

한국사 능력시험에 접근하기 어렵다 느끼시는 분들은 문제를 꼭 한번 풀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기본강의 다 들었는데, 이제 뭐하지? 아니면 기출문제집도 다 풀었는데 하시는 분들 

 

또, 문제집 이런거 별로 사고싶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적어도 5회치 이상 문제를 꼭 풀어보시고, 할만하다 싶으면 시간까지 맞춰서 풀어보세요!!

 

저는 한국사 능력시험은 독학으로 빠른 시간내에 1급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워낙 인터넷 강의 광고성 정보가 많아서 꼭 인터넷 강의 들어야 하나? 싶으실 수도 있지만, 한국사 능력시험은 유투브에 무료강의도 많이 올라와 있고, 기출문제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서 굳이 비싼 인터넷강의를 듣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3단계시험에서 2단계 시험으로 바뀌면서 오히려 시험이 쉬워졌다고들 하더라구요. 

 

 

 

언젠가 이렇게 공무원 시험 합격 후기를 쓸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ㅎ 

728x90
반응형

댓글